loading

거짓말 같지만 사실인 재밌는 사실 10가지

안녕하세요!

오늘은 아주 재밌는 주제를 가져왔는데요.

거짓말 같지만 사실인 10가지의 재밌는 사실들을 소개해드리겠습니다!

이런 사실들을 알아가면서 우리의 지식과 호기심을 넓혀가는 것도 더 재밌고 유익할 것 같아요!

자, 이제 알아볼까요?


코뿔소의 뿔은 실제로 머리카락과 같은 단백질로 이루어져 있다.


코뿔소의 뿔은 실제로 머리카락과 같은 단백질로 이루어져 있다.

코뿔소의 뿔은 주로 케라틴으로 이루어져 있어서 종종 “압축된 털”로 오해되곤 합니다.

실제로 뿔의 기본 구성 성분은 인간의 머리카락이나 손톱에도 함유된 케라틴입니다.

하지만 뿔은 공기가 차 있거나 공간이 비어있는 것이 아니라, 전문적인 피부세포에서 케라틴이 침투하여 단단하고 비활성화된 상태로 성장합니다.

뿔의 중심에는 칼슘과 멜라닌이 함유되어 있어 더욱 단단하고 튼튼해집니다. 마치 말의 발굽이나 거북이의 부리처럼, 코뿔소의 뿔도 단단한 고체입니다.

- 뿔의 섬유 모양 때문에 종종 사람들은 코뿔소 뿔이 '압축된 털'로 이루어져 있다고 오해함
- 하지만 사실 코뿔소 뿔은 인간의 머리카락과 손톱과 같은 케라틴 단백질로 이루어져 있으며, 특수한 피부 세포에서 성장함
- 뿔 중앙에는 칼슘과 멜라닌이 함유되어 있어 더욱 단단함
- 말의 발굽이나 거북의 부리와 같이, 코뿔소 뿔은 고체임

인간은 하루에 약 20,000번 숨을 쉰다.


인간은 하루에 약 20,000번 숨을 쉰다.

호흡은 우리 생명의 기초입니다. 하지만 우리는 보통 이를 의식하지 않습니다. 하루 2만 회, 1년에 790만 회의 호흡을 한다는 것은 상상할 수 없이 많은 일입니다. 그리고 이는 우리가 살아가는 데 꼭 필요한 것입니다.

우리의 호흡은 신체적인 건강뿐만 아니라 정신적인 건강에도 영향을 미칩니다. 깊이 숨을 들이쉬고 깊게 내쉬는 것은 스트레스를 줄이고 안정감을 느끼게 해줍니다. 반면 얕게 숨을 들이쉬고 얕게 내쉬는 것은 불안감과 긴장감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우리는 올바른 호흡법을 익혀야 합니다. 깊이 숨을 들이쉬고 깊게 내쉬는 것이 이상적입니다. 이를 위해서는 자세한 연습과 지속적인 노력이 필요합니다. 그러나 이러한 연습과 노력은 우리의 건강과 행복에 큰 영향을 미칩니다.

그리고 우리는 항상 호흡에 대해 의식해야 합니다. 불필요한 스트레스와 긴장감으로부터 벗어나기 위해서라도 말입니다.

- 1분에 15회, 하루에 2만 회, 1년에 790만 회의 호흡을 한다
- 깊이 숨을 들이쉬고 깊게 내쉬는 것은 스트레스를 줄이고 안정감을 느끼게 한다
- 얕게 숨을 들이쉬고 얕게 내쉬는 것은 불안감과 긴장감을 유발할 수 있다
- 깊이 숨을 들이쉬고 깊게 내쉬는 것이 이상적이다

인간의 뇌는 약 1.5 킬로그램입니다.


인간의 뇌는 약 1.5 킬로그램입니다.

인간의 뇌는 우리 몸에서 가장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는 장기 중 하나입니다. 약 1.3 내지 1.5 kg의 무게를 가지며, 천억 개의 신경세포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이러한 구조는 수렵시대부터 현대문명까지 다양한 환경에서 적절한 기능을 수행할 수 있도록 수십만 년간 유지되어 왔습니다.

뇌가 이처럼 놀라운 유연성을 보이는 이유는 두뇌의 연산소자인 신경세포 사이의 연결이 환경에 따라 끊임없이 변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이에 비해 컴퓨터는 개발된 지 수년이 지나면 필요한 요구를 충족시키지 못하고 폐기 처리됩니다. 그러나 신경세포는 병렬연산 방식과 하나의 신경세포가 천 개 이상의 다른 세포와 신호를 주고 받을 수 있는 복잡성으로 인해 감각정보 처리, 판단 등에서 훨씬 우월한 기능을 보입니다.

또한, 신경세포의 연산속도는 수십 Hz 정도로서 컴퓨터의 수 GHz에는 미치지 못하지만, 뇌는 이러한 속도의 한계를 극복하기 위해 다양한 방식으로 정보를 처리합니다. 예를 들어, 뇌는 학습을 통해 기존에 존재하는 연결을 강화하거나 새로운 연결을 형성함으로써 정보처리 속도를 높일 수 있습니다.

- 뇌는 인간 몸에서 가장 중요한 장기 중 하나
- 1.3 ~ 1.5 kg의 무게, 천억 개의 신경세포로 구성
- 두뇌의 연산소자인 신경세포 사이의 연결이 환경에 따라 끊임없이 변할 수 있음
- 신경세포는 병렬연산 방식을 사용하며, 하나의 신경세포가 천 개 이상의 다른 세포와 신호를 주고 받을 수 있어 감각정보 처리, 판단 등에서 우월한 기능을 보임

지구의 중심은 약 6000도의 온도입니다.


지구의 중심은 약 6000도의 온도입니다.

지구 내부의 온도는 외핵의 바깥은 3,500℃, 내핵과 외핵의 경계는 6,300℃, 내핵의 중심은 6,600℃로 추정되고 있습니다. 이는 태양의 표면 온도인 6,000℃와 비교해도 놀라운 수준입니다.

과학자들은 이러한 지구 내부의 높은 온도를 중력에 의해 물질들이 강한 압력과 마찰로 인해 발생하는 열, 그리고 방사성 물질들의 핵분열로 설명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열은 지구 내부의 지각 운동이나 화산 폭발 등 다양한 지질 현상에 큰 영향을 미치고 있습니다.

하지만 이러한 지구 내부의 열은 우리가 살고 있는 지구에서는 직접적으로 느끼기 어렵습니다. 대기권과 지각층으로 인해 지구 표면의 온도는 대개 10℃~20℃ 정도로 유지되고 있습니다. 그러나 이러한 지구 내부의 열이 지구 상황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해서는 꾸준한 연구가 필요합니다.

- 외핵의 바깥은 3,500℃
- 내핵과 외핵의 경계는 6,300℃
- 내핵의 중심은 6,600℃로 추정됨
- 중력에 의해 물질들이 강한 압력과 마찰로 인한 열 발생
- 방사성 물질들의 핵분열로 인한 열 발생

블랙홀은 중력으로 인해 빛마저 빠져나갈 수 없다.


블랙홀은 중력으로 인해 빛마저 빠져나갈 수 없다.

블랙홀은 우주에서 가장 기이하면서도 환상적인 천체 중 하나입니다. 높은 물질밀도로 인해 빛마저도 빠져나갈 수 없는 엄청난 중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러한 특징으로 인해 블랙홀은 우주에서 가장 미스터리한 천체 중 하나로 꼽히고 있습니다.

블랙홀은 엄청난 질량을 가지고 있지만, 그 크기는 매우 작습니다. 이는 물질밀도가 극도로 높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러한 높은 밀도로 인해 중력이 극강이어서 어떤 것도 블랙홀을 탈출할 수가 없는 것입니다.

지구의 탈출속도는 초속 11.2km입니다. 반면, 빛의 속도는 초속 30만km입니다. 하지만 블랙홀의 중력은 이보다 훨씬 강하기 때문에 탈출속도가 30만km를 넘기 어렵습니다. 이러한 이유로 빛마저도 블랙홀에서 탈출할 수 없는 것입니다.

- 블랙홀은 높은 물질밀도로 인해 빛마저도 빠져나갈 수 없는 엄청난 중력을 가지고 있음
- 이러한 특징으로 인해 우주에서 가장 미스터리한 천체 중 하나로 꼽힘
- 블랙홀은 엄청난 질량을 가지고 있지만, 그 크기는 매우 작음
- 이는 물질밀도가 극도로 높다는 것을 의미함
- 블랙홀은 높은 밀도로 인해 중력이 극강이어서 어떤 것도 탈출할 수 없음
- 지구의 탈출속도는 초속 11.2km이지만, 블랙홀의 중력은 이보다 훨씬 강하기 때문에 탈출속도가 30만km를 넘기 어렵고, 빛마저도 탈출할 수 없음

인간의 몸에는 세포는 60조 개다.


인간의 몸에는 세포는 60조 개다.

인간의 몸은 약 220 종류의 세포조직으로 구성된 60조개의 세포가 모여 우리 몸을 이루고 있습니다. 이러한 세포들은 각자의 역할을 수행하며, 우리 몸의 기능을 유지하고 발전시키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세포는 우리 몸에서 가장 작은 기능적 단위입니다. 세포들은 서로 다른 형태와 기능을 지니고 있으며, 각각의 역할에 따라 조직이나 장기를 구성합니다. 예를 들어, 근육 조직은 움직임을 담당하고, 신경 조직은 신호 전달을 담당합니다. 이러한 세포들이 서로 협력하여 우리 몸의 기능을 유지하고 발전시키는 것입니다.

우리 몸의 세포들은 놀라운 구성력과 능력을 지니고 있습니다. 세포는 분열하여 새로운 세포를 만들어내는 능력이 있으며, 이를 통해 우리 몸은 자가 회복력을 지니고 있습니다. 또한, 세포들은 외부 자극에 대한 반응성이 뛰어나며, 이를 통해 우리 몸은 환경 변화에 대처할 수 있습니다.

- 220 종류의 세포조직으로 구성
- 60조개의 세포로 이루어짐
- 세포는 우리 몸에서 가장 작은 기능적 단위
- 세포는 분열하여 새로운 세포를 만들어내는 능력이 있음
- 외부 자극에 대한 반응성이 뛰어나며, 환경 변화에 대처 가능

세계에서 가장 작은 원숭이는 아마존의 피그미마모셋이다.


세계에서 가장 작은 원숭이는 아마존의 피그미마모셋이다.

피그미마모셋은 몸길이 14~16㎝, 꼬리길이 15~20㎝로 세계에서 가장 작은 ‘초소형’ 원숭이입니다. 성인 손가락 하나에 매달릴 수 있을 정도로 작은 몸집을 가졌고, 체중 역시 약 130g 정도로 아주 가볍습니다.

하지만 이 작고 귀여운 원숭이들은 인공적인 환경, 특히 반려동물로는 알맞지 않습니다. 이들이 야생에서 섭취하는 나무 수액을 인공환경에서 그대로 복제해 제공하는 것은 불가능에 가깝다고 합니다. 또한 작은 몸집 탓에 밀매업자들의 표적이 되어 멸종위기에 처해있습니다.

서부피그미마모셋과 동부피그미마모셋은 비교적 최근인 2018년 총 2종의 아종으로 분리됐습니다. 외형만 봐서는 구분이 어렵고 DNA(유전자)와 두개골 구조를 비교해 서로 다른 2종을 구별할 수 있다고 합니다.

야생에서는 약 12년을 살지만 서식지와 유사한 전문적인 사육환경에서는 최대 20년까지도 살 수 있다고 합니다. 하지만 이들은 엄연한 야생동물이며 인공적인 환경에서는 적합하지 않습니다.

- 몸길이 14~16㎝, 꼬리길이 15~20㎝
- 성인 손가락 하나에 매달릴 수 있는 작은 몸집
- 체중 약 130g 정도로 아주 가벼움
- 야생에서는 약 12년 생존 가능, 전문적인 사육환경에서 최대 20년 생존 가능
- 인공환경에서 나무 수액 제공은 불가능에 가까움

세계에서 코카콜라가 존재하지 않는 나라는 단 두 나라다.


세계에서 코카콜라가 존재하지 않는 나라는 단 두 나라다.

세계에는 코카콜라가 없는 나라가 두 개 있다는 사실, 알고 계셨나요?

코카콜라는 전 세계적으로 유명한 음료수로, 어디에서나 쉽게 구할 수 있다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북한과 쿠바는 미국과의 장기간 무역 금지 조치로 인해 코카콜라가 없는 나라입니다. 북한은 1950년대 이래로 미국과의 무역 금지 조치가 이어져서 코카콜라를 구할 수 없지만, 자체적으로 룡진 콜라 또는 ‘코코아 스파클링’이라는 어두운 색상의 탄산음료를 생산하고 있습니다. 룡진 콜라는 코카콜라와 비슷한 빨간색 포장과 필기체 글씨체를 사용하고 있지만, 맛은 어떨까요?

- 북한은 1950년 이래 미국과의 무역 금지 조치를 받고 있다.
- 대신 '룡진 콜라' 또는 '코코아 스파클링'이라는 짙은 색상의 탄산음료를 생산하고 있다.
- 쿠바는 1962년 이래 미국과의 무역 금지 조치를 받고 있다.

러시아에서 알래스카까지 걸어갈 수 있다.


러시아에서 알래스카까지 걸어갈 수 있다.

러시아와 알래스카 사이에 베링 해협이 위치하고 있습니다. 겨울에는 얼어붙어서 가장 짧은 거리로는 3.8km를 건널 수 있습니다.

하지만 가능하다고 해서 항상 합법적이거나 안전한 것은 아닙니다. 바람이 매우 차갑고 얼음은 이동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2006년 두 모험가가 알래스카에서 출발해 도보로 얼음길을 건너려고 했습니다. 그들은 15일 동안 90km를 건너기도 했지만, 이민법 위반으로 러시아에서 체포되었습니다.

- 러시아와 알래스카 사이에 베링 해협이 있다.
- 겨울에는 얼어서 도보로 건널 수 있다.
- 하지만 합법적이지 않으며, 위험할 수 있다.
- 2006년 두 모험가가 시도
- 15일간 90km 걸어서 건넜으나, 러시아에서 체포됨
이유는 이민법 위반

에티오피아는 그레고리력(달력)보다 7~8년 뒤쳐져 있다.


에티오피아는 그레고리력(달력)보다 7~8년 뒤쳐져 있다.

에티오피아력에 대해 들어본 적이 있나요?

에티오피아력은 에티오피아에서 공식적으로 사용하는 역법입니다. 그으즈력(Ge’ez calendar)이라고도 불리며, 에리트레아에서는 그레고리력을 사용하지만 에리트레아 테와히도 정교회의 교회력으로 사용하고 있습니다.

에티오피아 정교회에서는 예수 그리스도의 수태고지 시기로 믿는 시기를 기점으로 삼습니다. 이 시기는 그레고리력으로 서기 8년 8월 29일에 해당합니다. 따라서 1900년부터 2099년까지는 그레고리력 9월 11일이 새해 첫날이 되며, 22세기에는 9월 12일이 새해 첫날이 됩니다.

콥트 정교회는 이집트의 그리스도인들을 심하게 박해한 디오클레티아누스 황제의 즉위년인 서기 284년을 순교력 원년으로 정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콥트력과 에티오피아력은 276년의 차이가 있습니다. 예를 들어, 2022년 9월 11일부터 2023년 9월 10일까지는 에티오피아력 2015년, 콥트력 1739년이 됩니다.

- 에티오피아력은 그으즈력(Ge'ez calendar)이라고도 불림
- 에리트레아에서는 그레고리력을 사용하지만, 에리트레아 테와히도 정교회의 교회력으로 사용
- 예수 그리스도의 수태고지 시기로 믿는 시기를 기준으로 삼음
- 그레고리력으로 서기 8년 8월 29일에 해당
- 그레고리력의 서력기원보다 약 7년이 늦어져 있어서 2000년대는 2007년 9월 11일에 시작
- 콥트 정교회의 교회력인 콥트력과는 날짜가 같지만, 달의 명칭과 기년법이 다름

거짓말 같은 사실 10가지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