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ading

세계는 왜 좌측, 우측통행을 하게 되었을까?

안녕하세요!

오늘 모임 대화 도중 왜 우리나라를 포함한 어떤 국가는 우측통행을 실시하게 되었고,

어떤 국가는 좌측통행을 실시하게 되었는지에 대해서 얘기를 하다가

문득 너무 궁금해져서 왜 세계는 좌측 우측통행이 나뉘게 되었는지?

우리나라는 왜 우측통행을 선택하게 되었는지를 알아 보도록 하겠습니다.


왜? 통행 방향을 정했을까?


세계 좌,우측 통행 국가 지도

위의 지도는 우측(Green), 좌측(Orange) 통행 방향 별 국가를 나타내는 지도입니다.

왜 어떤 나라는 좌측에서 운전하고, 어떤 나라는 우측에서 운전할까요? 이에 대한 역사적 배경과 원인을 알아보겠습니다.

클릭해서 지도 확인해보기


좌측통행 방향의 기원


영국의 기사

현재 세계 인구의 약 35%가 좌측에서 운전하고, 이를 실시하는 대부분의 나라들은 옛 영국 식민지였습니다. 이러한 이상한 습관은 다른 나라들에게 혼란을 주지만, 그에는 완벽한 이유가 있습니다.

과거에는 거의 모든 사람들이 좌측에서 운행했습니다. 이는 봉건제 시대와 폭력적인 사회에서 가장 합리적인 선택이었습니다.

대부분의 사람들이 오른손잡이이기 때문에 검사들은 상대방에게 더 가까이 있으려고 좌측을 선호했으며, 검집도 상대방과 더 멀리 떨어뜨리기 위해 좌측을 선호했습니다.

또한, 검을 착용한 상태에서 말에 올라타는 것은 좌측에서 더 쉽기 때문에 말을 타고 있을 때에도 좌측에서 운행하는 것이 안전했습니다.

그러므로 영국은 좌측통행을 실시했었습니다.

- 과거의 운전습관은 봉건제 시대와 폭력적인 사회
- 검사는 상대방과 더 가까이 다가가려는 이유
- 검사의 검집은 상대방과 더 멀리 떨어뜨리기 위한 이유
- 말 타기의 편의성 때문에 검은 착용한 상태에서의 말 타기가 더 안전했음
- 좌측통행 실시 되는 국가는 대부분 영국의 식민지
- 현재 국가 35%가 좌측 운행하는 이유였음

우측통행 방향의 기원


프랑스, 미국의 마차 운전

1700년대 후반, 프랑스와 미국의 마차운전사들은 여러 쌍의 말로 끌리는 큰 화물마차를 이용하기 시작했습니다. 이러한 마차에는 운전자 좌석이 없었기 때문에, 운전자는 왼쪽 뒷마리에 앉아서 오른팔을 자유롭게 움직일 수 있었습니다.

따라서 운전자는 왼쪽에서 오는 차량이 자신의 바퀴와 충돌하지 않도록 하기 위해 모두가 왼쪽을 지나가도록 하고, 따라서 그는 도로의 오른쪽을 따라 운행하게 되었습니다.

러시아에서는 1709년에 피터 대제가 아래의 덴마크 대사관이 러시아에서 운행하는 차량이 오른쪽을 지나가는 것을 관찰했습니다.

그러나 오른쪽에서 운행하는 것이 공식적으로 규제되기 시작한 것은 엘리자베스 여왕(Elizaveta Petrovna)이 1752년에 발표한 명령 이후였습니다. 또한 1789년 프랑스 혁명은 유럽에서 오른손 운행에 큰 영향을 미쳤습니다. 사실 혁명 이전에 귀족들은 도로의 좌측을 운행하면서 백성들을 도로의 오른쪽으로 밀어냈지만, 바스티유 요새의 난동과 그 후의 사건 이후 귀족들은 백성들과 함께 오른쪽을 따르기 시작했습니다.

1794년 파리에서 공식적으로 오른쪽 주행 규칙이 도입되었으며, 이는 덴마크와 거의 동시에 1793년에 의무화된 오른쪽 주행 규칙과 유사합니다.

- 1700년대 후반, 프랑스와 미국의 마차운전사들이 큰 화물마차를 이용하기 시작
- 운전자 좌석이 없어 왼쪽 뒷마리에 앉아 운전
- 운전자는 왼쪽에서 오는 차량과 충돌하지 않도록 모두가 왼쪽을 지나가도록 함
*서론*
1. 러시아에서의 오른손 운행 규제
  - 1709년, 피터 대제가 덴마크 대사관이 러시아에서 운행하는 차량이 오른쪽을 지나가는 것을 관찰
  - 그러나 공식적으로 규제되기 시작한 것은 1752년, 엘리자베스 여왕의 명령 이후부터
  - 오른쪽 주행 규제는 1789년 프랑스 혁명 이전부터 귀족들 사이에서 이미 일어나고 있었음
2. 유럽에서의 오른손 운행 규제
  - 프랑스 혁명 이후, 귀족들은 백성들과 함께 오른쪽을 따르기 시작
  - 1794년 파리에서 공식적으로 오른쪽 주행 규칙이 도입됨
  - 이는 덴마크와 거의 동시에 1793년에 의무화된 오른쪽 주행 규칙과 유사

나폴레옹 정복으로 인한 변화


나폴레옹 전쟁 지도

유럽에서는 나폴레옹의 정복으로 인해 오른쪽 운전이 퍼졌습니다.

벨기에, 네덜란드, 룩셈부르크, 스위스, 독일, 폴란드, 스페인 및 이탈리아의 많은 지역에서 오른쪽 운전이 일반적이 되었습니다.

나폴레옹에게 저항한 나라들은 왼쪽 운전을 유지했습니다. 이러한 유럽 국가들의 나누어진 역사는 제1차 세계대전 이후까지 지속되었습니다.

세계 각국에서는 여행과 도로 건설의 확대로 인해 교통 규제가 도입되었습니다. 1800년대에는 대부분의 나라에서 교통 규제가 시행되었습니다. 영국에서는 1835년에 왼쪽 운전이 의무화되었습니다.

영국 제국의 일부였던 나라들도 이와 같이 따르게 되었습니다. 그 결과, 지금까지도 인도, 호주 및 아프리카의 영국 식민지들은 왼쪽 운전을 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예외적으로 나폴레옹에게 정복되기 전에 영국의 종속 지역이었던 이집트는 오른쪽 운전을 하고 있습니다.

- 유럽에서의 오른쪽 운전의 유래는 나폴레옹 정복으로 인해 변화 됨
- 벨기에, 네덜란드, 룩셈부르크, 스위스, 독일, 폴란드, 스페인, 이탈리아 등에서 일반화됨
*서론*
- 나폴레옹의 정복이 오른쪽 운전의 확산에 큰 역할을 했음을 알 수 있음
- 유럽 국가들의 역사적인 분열은 오늘날까지 영향을 미치고 있음

통행의 역사 및 국가 별 운전 방향


세계지도

스웨덴은 왼쪽 운전을 하지만, 1808년에서 1809년 사이에 일어난 핀란드 전쟁 이후에 핀란드는 오른쪽 운전을 하게 되었습니다.

그러나 스웨덴의 법률과 규정은 핀란드에서 추가 50년간 유효했습니다. 1858년에야 로마노프 왕조가 발표한 칙령으로 인해 핀란드도 오른쪽 운전을 하게 되었습니다.

네덜란드가 인도네시아에 도착했을 때, 그들은 왼쪽 운전 습관을 가져왔습니다. 그러나 나폴레옹이 네덜란드를 정복한 후 네덜란드는 오른쪽 운전으로 바뀌게 되었습니다. 그러나 대부분의 식민지들, 그리고 인도네시아와 수리남도 여전히 왼쪽 운전을 하고 있습니다.

북미의 영국 식민지들은 처음에는 영국의 운전 습관을 따랐으며, 왼쪽 운전을 했습니다. 그러나 영국으로부터 독립한 후에는 영국 식민지 과거와의 모든 연결을 끊으려고 했으며, 점차 오른쪽 운전으로 바뀌게 되었습니다. 또한 다른 유럽 이민자들의 영향도 무시할 수 없습니다. 1792년 펜실베니아 주에서는 기본적으로 오른쪽 차선을 따르기 위한 법률이 제정되었으며, 이와 유사한 법률이 1804년 뉴욕과 1813년 뉴저지에서도 제정되었습니다.

미국은 18세기 말부터 오른쪽에서 운전하기 시작했습니다. 이후 캐나다와 같은 영국 제국의 일부 지역도 오른쪽에서 운전하도록 바뀌었습니다. 그러나 일부 지역은 제2차 세계대전 이후까지도 왼쪽에서 운전을 유지하였습니다. 이러한 지역들은 대개 다른 왼쪽에서 운전하는 나라와 국경을 접하고 있는 지역이었습니다.

유럽에서는 왼쪽에서 운전하는 나라들이 하나 둘씩 오른쪽으로 바뀌기 시작했습니다. 이러한 변화는 대개 국가 전체적으로 이루어졌으며, 일부 국가들은 인접한 왼쪽에서 운전하는 나라와의 국경 지역은 예외로 두었습니다. 그 결과 맥아오, 고아, 포르투갈령 동아프리카 등 일부 지역들은 여전히 왼쪽에서 운전하고 있습니다.

이탈리아는 1890년대 말부터 오른쪽에서 운전을 시작했습니다. 이후 1912년에는 전국적으로 오른쪽에서 운전하도록 법률이 제정되었습니다. 다만 트램을 운행하는 도시들은 경고 표지를 설치하면 왼쪽에서 운전할 수 있었습니다. 그러나 1920년대 중반까지 왼쪽에서 운전하는 도시들이 존재했습니다.

스페인은 1930년대까지도 국가적인 규정이 없어 일부 지역에서는 왼쪽에서 운전하고 다른 지역에서는 오른쪽에서 운전하였습니다. 이러한 상황은 1924년 마드리드가 오른쪽에서 운전하도록 바뀌기 전까지 계속되었습니다.

오스트리아는 분단된 역사로 인해 반반씩 왼쪽과 오른쪽에서 운전하였습니다. 그러나 1938년 나치가 오스트리아를 점령하면서 전체적으로 오른쪽에서 운전하도록 바뀌게 되었습니다.

운전 습관과 규정의 변화에 대한 개요

I. 스웨덴과 핀란드의 운전 습관 변화
  A. 1808년에서 1809년 사이의 핀란드 전쟁 이후 핀란드에서 오른쪽 운전이 시작됨
  B. 스웨덴의 법률과 규정은 추가 50년간 유효했으나, 로마노프 왕조의 칙령으로 인해 1858년 핀란드도 오른쪽 운전을 하게 됨

II. 일본의 운전 습관 변화
  A. 에도 시대(1603-1868)부터 왼쪽 운전을 하였으나, 1872년 첫 철도 도입 시 영국의 기술 지원을 받아 왼쪽 차선을 따라 달리는 규칙이 공식화됨

III. 네덜란드와 인도네시아의 운전 습관 변화
  A. 인도네시아에 도착했을 때 네덜란드는 왼쪽 운전 습관을 가져왔으나, 나폴레옹에 의해 오른쪽 운전으로 바뀜
  B. 그러나 대부분의 식민지들과 인도네시아, 수리남은 여전히 왼쪽 운전을 하고 있음

IV. 북미의 영국 식민지들의 운전 습관 변화
  A. 처음에는 왼쪽 운전을 하였으나, 영국으로부터 독립 후에는 영국 식민지 과거와의 모든 연결을 끊으려 하며 오른쪽 운전으로 바뀜
  B. 일부 지역은 제2차 세계대전 이후까지도 왼쪽에서 운전을 유지하였음

V. 유럽의 운전 습관 변화
  A. 왼쪽에서 운전하는 나라들이 하나 둘씩 오른쪽으로 바뀌기 시작함
  B. 대개 국가 전체적으로 이루어졌으며, 일부 국가들은 인접한 왼쪽에서 운전하는 나라와의 국경 지역은 예외로 두었음
  C. 일부 지역들은 여전히 왼쪽에서 운전하고 있음

VI. 이탈리아와 스페인의 운전 습관 변화
  A. 이탈리아는 1890년대 말부터 오른쪽에서 운전을 시작하였으며, 1912년 전국적으로 오른쪽에서 운전하도록 법률이 제정됨
  B. 스페인은 1930년대까지 국가적인 규정이 없어 일부 지역에서는 왼쪽에서 운전하고 다른 지역에서는 오른쪽에서 운전하였음

VII. 오스트리아의 운전 습관 변화
  A. 분단된 역사로 인해 반반씩 왼쪽과 오른쪽에서 운전하였으나, 1938년 나치 점령 이후 전체적으로 오른쪽에서 운전하도록 바뀜

스웨덴의 통행 법 변경


H day 로고

제2차 세계대전 이후에는 왼쪽 운전을 하는 스웨덴이 유럽 대륙의 나머지 국가들과 맞추기 위해 오른쪽 운전 규칙으로 바꾸기로 결정했습니다.

그러나 스웨덴과 접경하는 나라들이 이미 오른쪽 운전 규칙을 따르고 있어서, 어느 나라에 있는지 기억해야 하는 문제가 있었습니다.

1955년 스웨덴 정부는 오른쪽 운전 규칙 도입에 대한 국민투표를 실시했지만, 82.9%가 찬성하지 않았습니다. 그러나 1963년 스웨덴 의회는 오른쪽 운전 규칙으로 전환하기로 결정했고, 1967년 9월 3일 ‘H day’라는 이름으로 오른쪽 운전 규칙이 도입되었습니다.

이 과정에는 군대까지 참여해 모든 교통 표지판을 재배치하는 등 많은 노력이 필요했습니다.

- 왼쪽 운전에서 오른쪽 운전으로 변경 결정
- 이미 오른쪽 운전을 하는 나라들과 접경하여 혼란 발생
- 1955년 국민투표 실시, 82.9% 찬성하지 않음
- 1963년 의회 결정으로 오른쪽 운전 규칙 도입 결정
- 1967년 9월 3일 'H day'로 오른쪽 운전 규칙 도입
- 군대 참여하여 모든 교통 표지판 재배치로 많은 노력과 시간 소요됨
- 스웨덴의 운전 규칙 변경은 혼란스러웠지만, 오른쪽 운전 규칙 도입으로 유럽 대륙의 다른 나라들과 맞출 수 있게 되었음
- 이러한 결정은 국가 발전에 필요한 것이며, 노력과 시간이 필요하지만 이를 극복할 수 있다는 것을 보여줌

일본, 중국의 통행 법


중국과 일본

1946년, 중국에서도 오른쪽 운전 규칙이 도입되었습니다. 하지만 당시 영국 식민지였던 홍콩은 왼쪽을 따르기로 결정했습니다. 영국은 과거에 자신들의 식민지였던 나라들에게 왼쪽 운전 규칙을 적용했었기 때문입니다.

그 후, 1997년 중국이 홍콩을 다시 통치하게 되면서, 홍콩의 “생활 방식”이 2047년까지 변경되지 않을 것을 보장하는 ‘기본법’이 채택되었습니다.

이 기본법은 홍콩의 독자성과 자치권을 보호하기 위해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일본은 영국 제국의 일원이 아니었지만, 일본의 교통도 왼쪽을 따릅니다.

이 습관의 기원은 에도 시대(1603-1868)로 거슬러 올라갑니다. 그러나 이 규칙이 비록 비공식적이긴 했지만, 더욱 확립된 것은 1872년입니다.

그 해, 일본 최초의 철도가 영국의 기술 지원을 받아 건설되었습니다. 철도와 트램 운행망이 점차 확대되면서, 모든 기차와 트램은 왼쪽을 달렸습니다.

그러나 왼쪽 운전이 법적으로 명확하게 규정된 것은 1924년까지 더 기다려야 했습니다.

- 중국에서 오른쪽 운전 규칙 도입 (1946년)
- 홍콩은 왼쪽 운전 규칙 채택 (영국 식민지)
- 홍콩의 생활 방식 보호를 위한 기본법 채택 (1997년)
- 일본의 교통은 왼쪽을 따름
- 에도 시대부터 이어진 습관
- 1872년 철도 건설로 왼쪽 운전 확립
- 1924년 법적으로 명확하게 규정

대한민국의 통행 법


대한민국 대한제국

그렇다면 왜?

일본의 통치를 받았는데도 우리나라는 우측통행의 법을 따라갔을까요?

대한민국은 대한제국 시절 일본에게 강제병합을 당하는 수모를 겪게 됩니다. 그리고 일본 식민지 지배 시기인 1910년대부터 1945년 동안 일본은 자신들의 문화, 제도, 교육 등을 강제로 시행하면서 한국의 전통적인 문화와 제도를 유지할 수 없도록 만들었습니다.

그 중 하나가 운전 규칙이었는데요, 일본은 좌측 통행을 시행하고 있었습니다. 그러므로 조선총독부가 사람, 제차의 통행방법을 좌측통행으로 변경했었습니다.

그리고 1945년, 한국은 광복을 맞이하였고 이후 한국은 북남으로 분단되어 각각 미국과 소련의 통치를 받게 되었고, 이로 인해 각각 다른 통행규칙이 시행되었습니다.

남한은 미군정청의 지배를 받아 차량만 우측통행이 시행되었고, 북한은 보행자도 우측을 따르는 규칙을 시행하였습니다.

하지만 교통사고가 빈번하게 발생하였습니다. 이에 대한 대책으로 1962년 도로교통법이 시행되었습니다. 하지만 이 법안에서도 우측통행에 대한 구체적인 규정은 없었습니다.

그리고 2010년 7월, 우리나라는 차량뿐만 아니라 보행자에게도 우측통행을 적용하도록 법률을 개정하였습니다. 이로 인해 교통사고 발생률은 크게 감소하였으며, 현재에 이르러서는 우측통행이 한국의 교통문화의 일부로 자리 잡았습니다.

- 대한제국 시절 강제병합으로 인해 일본식 운전 규칙 시행
- 조선총독부가 좌측 통행 시행
- 북남 분단으로 각각 다른 통행규칙 시행
- 교통사고 발생률 증가
- 우측통행에 대한 구체적인 규정 미포함
- 2010년 7월, 차량 및 보행자에게 우측통행 적용
- 교통사고 발생률 감소
- 현재 한국의 교통문화에서 우측통행 자리 잡음

마무리


좌측,우측통행 중앙일보

쉽게 말해 우측통행, 좌측통행을 실시하게 된 배경은 어느 쪽 손잡이의 비중이 많은지에 따라서 나뉩니다. 우측 손잡이가 많은 국가는 우측 통행 좌측 손잡이가 많은 국가는 좌측 통행이 됩니다. 예를 들어, 우측으로 캐리어를 끌고 다니게 되면 서로 안 부딪힘.

통행법의 모든 것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