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ading

이 음식의 역사가 이렇다고?! 세계 음식들의 기원 Part 1

안녕하세요~!

음식은 우리 생활에서 필수불가결한 존재죠?

매일 먹는 것들이 당연하게 느껴집니다.

하지만 이 음식들이 어떻게 생겨났는지 알게 된다면 식사를 하실 때 더욱 더 맛있게 즐길 수 있습니다!

늦은 밤에 보시면 안돼요! 매일 다짐하는 다이어트에 실패 할수도… 하하

자, 우리들이 흔히 알고 있던 음식들의 기원을 알아볼까요?


짬뽕


나가사키 짬뽕

짬뽕의 기원은 어디서부터 시작 되었을까요??

오늘도 사실 점심에 짬뽕을 먹었는데요..

짬뽕의 기원이 어디일지 너무 궁금해져서 찾아보게 되었습니다!

짬뽕의 기원은 한 중국인이 만든 음식인데요, 특이한 점은 일본에 유학 중이었던 중국인 유학생이 만들었다는 점입니다!(이러면 일본음식인지… 중국음식인건지..?)

나가사키에는 중국인 유학생이 굉장히 많았는데요, 그 중에서도 후난성 출신이 많았습니다.

그 당시 일본으로 유학을 온 수백 명의 중국 학생들을 위해서 저렴하고 포만감이 높은 음식이 필요했는데요, 그래서 만든 음식이 바로 현재 짬뽕의 기원 나가사키 짬뽕입니다!

1899년, ‘Shikairo(四海楼)’ 라는 중국 식당에서 시작되어 한국으로도 자연스럽게 들어오게 된 음식인데요!

우리나라는 아무래도 매운 음식, 빨간 음식이 많다 보니 나가사키 짬뽕을 먹었을 땐, 너무 느끼했다고 합니다.

그래서 고춧가루를 첨가해서 느끼함을 잡아, 현재의 짬뽕이 된 것인데요.

빨간 짬뽕은 우리나라가 원조라고 자부할 수 있습니다!

한국 짬뽕
* 짬뽕의 기원 *
-! 중국인 유학생이 만든 음식
-! 일본 나가사키에서 시작
-! 1899년 중국 식당 'Shikairo'에서 시작

* 나가사키 짬뽕의 특징 *
-! 저렴하고 포만감이 높은 음식
-! 처음에는 느끼했으나 고춧가루 첨가로 매운 맛 강조

* 한국의 짬뽕 *
-! 빨간 짬뽕이 대표적
-! 우리나라에서는 매운 음식, 빨간 음식이 많아서 이에 맞게 변화됨

만두


만두

자, 다들 만두 좋아하시죠?

만두는 보통 대부분 분들이 만두의 기원을 아실 거라고 생각이 듭니다.

만두는 중국에서 유래된 음식으로, 당시 유행하던 열병으로 인해 귀 부분이 얼어붙은 시민들을 구제하기 위해 만들어졌다고 전해집니다.

그리고 그때 만든 만두가 지금의 만두의 원형이 되었다고 합니다.

만두는 ‘jiaozi’로 불리는데, 처음에는 ‘jiao’라고 불렸습니다. 그 이유는 그 모양이 부드러운 귀와 비슷했기 때문입니다.

이후 중국의 다양한 지역에서 만두를 만들면서 새로운 재료들을 추가하게 되었고, 이제는 다양한 종류의 만두를 즐길 수 있게 되었습니다.

그리고 만두는 중국의 문화와 역사와도 밀접한 관련이 있습니다.

예를 들어, 만두는 동전 모양과 닮아 있어서 명나라 시대에는 부귀를 상징하며 풍요와 번영을 가져온다고 믿어졌습니다.

그래서 많은 가정에서는 중국의 설날인 ‘새해 전야’에 자정에 만두를 먹는 전통을 지키고 있습니다.

또한, 운을 끌기 위해 깨끗한 동전을 숨겨놓은 만두를 먹으면 운이 좋아진다는 믿음도 있습니다.

추츠바라

그리고 기원전 30세기 경에도 메소포타미아 문명에서도 만두와 비슷한 음식이 있었습니다.

바로 ‘닌다’ 라는 음식인데요, 밀가루 빵 안에 양고기와 야채를 넣어서 쪄 먹은 음식입니다.

그리고 기원전 550년에는 페르시아 제국에서 ‘요시파라’ 라는 음식이 등장하면서, 중앙아시아 지역으로 전래되면서 시시바라, 추츠바라, 두시바라, 최츼라 등 다양한 만두 조리법의 어원이 되었습니다.

* 만두의 밀가루 기원 *
-! 밀을 가장 먼저 재배한 지역은 기원전 90세기 경 아나톨리아 반도
-! 기원전 30세기 경 메소포타미아 문명에서 밀가루를 이용해 빵을 만듦
-! 당시 만들어진 '닌다' 라는 빵이 만두의 기원이 됨

* 만두의 다양한 조리법 어원 *
-! 기원전 550년, 페르시아 제국에서 등장한 '요시파라' 요리
-! 무발효 밀반죽 위에 다진 고기와 양념을 속으로 채워 먹는 요리
-! 중앙아시아 지역에서 시시바라, 추츠바라, 두시바라, 최츼라 등 다양한 만두 조리법의 어원이 됨

* 중국에서 전래된 만두의 진화 *
-! 중국에서 전래되면서 다양한 변화를 겪음
-! 요법이 진화되면서 현재의 만두가 탄생함

* 결론 *
-! 만두의 밀가루 기원은 아나톨리아 반도와 메소포타미아 문명
-! 다양한 조리법 어원은 페르시아 제국의 '요시파라' 요리와 중앙아시아 지역의 다양한 조리법
-! 중국에서 전래된 만두가 현재의 만두로 진화됨

김치


매운 김치

자, 김치의 기원은 어디… 죄송합니다.

김치의 기원은 물어 볼 필요도 없죠.

김치의 기원은 바로 대한민국입니다!

삼국의 역사 기록인 삼국사기에는 야채를 발효시키는 데 사용되는 야채 항아리가 언급되어 있는데, 이 시기도 발효된 야채를 흔히 먹었음을 나타냅니다.

신라 왕조(기원전 57년 – 서기 935년) 동안 김치는 불교가 전국적으로 퍼지고 채식 생활 방식을 육성하면서 널리 퍼지게 된 자랑스러운 음식입니다!

역사적으로 보자면 김치의 초기는 매운 김치가 아니었습니다! 초기의 기록을 보면 마늘, 고추에 대한 언급이 없었죠.

물김치

하지만 1614년에 출판 된 지봉유설에 따르면 17-18세기부터 고추를 곁들인 김치에 대해 쓰여져 있었고, 19세기가 되어서는 현재의 빨간 매운 김치와 매우 흡사한 버전이 되었습니다.

김치의 기원인 나라가 우리나라인 것처럼, 우리나라엔 정말 많은 김치 종류가 있는데 그 중에서 저는 개인적으로 동치미를 가장 좋아합니다!

동치미 물김치
* 김치의 기원 *
-! 김치의 기원은 대한민국이다.
-! 삼국사기에는 야채 항아리가 언급되어 있어, 이 시기부터 발효된 야채를 먹었다.
-! 신라 왕조 동안 김치는 불교와 채식 생활 방식이 육성됨에 따라 널리 퍼졌다.

* 김치의 변천사 *
-! 초기 김치에는 매운 맛이 없었다.
-! 17-18세기부터 고추를 곁들인 김치가 나타나기 시작했다.
-! 19세기에는 현재의 빨간 매운 김치와 유사한 버전이 만들어졌다.

* 다양한 김치 종류 *
-! 우리나라에는 다양한 김치 종류가 있다.
-! 개인적으로 동치미를 가장 좋아한다.

파스타


토마토 파스타 스파게티

파스타의 기원은 바로 이탈리아입니다!

파스타의 기원이 프랑스라고 알고 있으신 분들도 많이 계신데요, 파스타의 기원은 이탈리아가 맞습니다.

파스타의 기원은 13-14세기에 처음 등장합니다.

라가나

그 한참 이전 1세기 때 이미 라자냐의 조상 격인 라가나에서 변형되고 재료가 조금씩 추가되면서 현재의 파스타로 변한 것인데요.

정확히 얘기하자면 1세기 때 파스타의 원조인 라가나에서 변형되어 13-14세기 때 밀가루 면으로 된 마카로니, 라비올리, 뇨키 같은 파스타가 탄생 된 것 입니다.

파스타 면 종류

그리고 14세기-15세기에는 말린 파스타가 보관이 간편하여 굉장한 인기를 얻기 시작했습니다.

이를 통해서 사람들은 신대륙을 탐험할 때 배에 파스타를 보관할 수 있었다고 합니다.

최초의 토마토 소스를 이용한 파스타의 설명은 18세기 후반부터 시작되었습니다.

토마토 파스타에 대한 최초의 기록은 RomanchefFrancesco Leonardi의 1790년 요리 책 L’ Apicio Moderno에서 찾을 수 있었습니다.

* 파스타의 기원 *
-! 파스타의 기원은 이탈리아에 있다.
-! 프랑스가 아니라는 점을 알아두자.

* 파스타의 역사 *
-! 13-14세기에 처음 등장한 파스타.
-! 라자냐의 조상 격인 라가나에서 변형되었고, 재료가 추가되면서 현재의 파스타로 발전.
-! 14세기-15세기에는 말린 파스타가 보관이 간편하여 굉장한 인기를 얻음.
-! 파스타를 배에 보관할 수 있어 신대륙 탐험 시 유용하게 사용됨.

* 토마토 소스의 출현 *
-! 최초의 토마토 소스를 이용한 파스타는 18세기 후반부터 등장.
-! Romanchef Francesco Leonardi의 1790년 요리 책 L' Apicio Moderno에서 최초의 토마토 파스타 기록을 찾을 수 있음.

쌀국수


베트남 쌀국수 푸

쌀국수의 기원은 어디일까요?

사실, 쌀국수의 원조는 중국입니다.

이미 중국은 기원전 3000년 전부터 국수를 만들어 먹었다고 나타나 있습니다.

하지만 제가 오늘 얘기해드리려고 하는 쌀국수는 Phở tái라는 베트남 쌀국수에 대한 얘기입니다!

라고도 불리는데요, 푸는 20세기 초 북부 베트남에서 탄생했습니다. 베트남 전쟁 이후 난민들에 의해 탄생 되었으며, 현재는 전 세계적으로 알려지게 된 요리입니다.

우리나라에도 굉장히 많은 베트남 쌀국수 프랜차이즈들이 많죠? 저는 개인적으로 쌀국수를 좋아하진 않습니다…

자! 본론으로 돌아와서, 푸는 비슷한 면 요리에서 진화해 나온 것으로 추측되고 있습니다. 반쿠 지역 주민들은 프랑스 식민 지배기간 이전부터 이미 푸를 먹었다고 하는데요.

지금 우리가 먹고 있는 현대 푸는 1900년부터 1907년 사이에 북부 베트남에서 나온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당시 남딘성의 동흥군 바로 남쪽 지역에서, 중요한 직물 시장이 있었습니다. 푸의 전통적인 발상지는 남딘성 남트뤼크 지구의 반쿠와 다오쿠(또는 교쿠) 지역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또 다른 얘기로는 20세기 초 여러 역사적, 문화적 요소들의 교차로에서 현대적인 푸가 인기를 얻게 된 것으로 생각하는데요.

이러한 요소들 중 프랑스의 소요로 인해 소고기가 굉장히 많이 확보되어 중국인 노동자들이 구입한 소골로 비슷한 요리를 만들었다는 말도 있습니다.

(중국인은 어딜 가나 영향이 있네요! 대단합니다)

볶음 쌀국수
* 중국에서 시작된 쌀국수 *
-! 중국에서는 기원전 3000년 전부터 국수를 만들어 먹었다.
  
* 베트남 쌀국수인 Phở tái *
-! 베트남 전쟁 이후 난민들에 의해 탄생되었다.
-! 전 세계적으로 알려지게 된 요리이다.
  
* 현대적인 푸의 탄생 *
-! 반쿠 지역 주민들은 프랑스 식민 지배기간 이전부터 이미 푸를 먹었다.
-! 1900년부터 1907년 사이에 북부 베트남에서 나온 것으로 알려져 있다.
-! 프랑스로 인해 소고기가 확보되어 중국인 노동자들이 비슷한 요리를 만들었다는 말도 있다.

커피


커피

커피의 기원은 에티오피아의 짐마 지방으로 거슬러 올라갑니다.

수세기 전부터 전해내려오는 구전의 역사를 가지고 있죠.

커피는 먼저 에티오피아에서 재배되었으며, 그 후 다른 나라로 전파되었습니다.

에티오피아 커피

15세기에는 예멘의 수피 교회에서 기도 중 집중력을 돕기 위해 커피를 사용하기도 했습니다.

이후 16세기 초에는 레반트 지역으로 전파되었으며, 이때 오토만과 맘루크 사회에서는 할랄 여부에 대한 논란이 있었습니다.

16세기 후반에 이탈리아에서 상업적인 지중해 무역 노선을 통해 커피가 도입되었고, 중앙과 동유럽 국가들은 오토만으로부터 커피에 대해 배웠습니다.

17세기 후반에는 서유럽에서 커피 하우스가 등장하게 되었는데, 특히 네덜란드, 영국, 독일에서 활성화되었습니다.

새로운 대륙에서의 커피 재배는 가브리엘 드 클리우(Gabriel de Clieu)가 1720년 마르티니크로 커피 씨앗을 가져가면서 시작되었습니다.

이 씨앗으로부터 자라난 18,680 그루의 커피 나무는 세인트도밍고를 비롯한 다른 카리브 제도로 전파되었고, 멕시코로도 이어졌습니다. 1788년에는 세인트도밍고에서 세계 커피 생산의 절반을 공급하게 되었습니다.

1852년 브라질은 세계에서 가장 큰 커피 생산국이 되었으며, 지금까지 그 지위를 유지하고 있습니다.

1950년대 이후로는 콜롬비아, 코트디부아르, 에티오피아, 베트남 등 여러 대규모 생산국들이 등장하면서 경쟁이 치열해졌습니다.

특히 베트남은 1999년에 콜롬비아를 넘어서 세계 2위 생산국이 되었습니다.

1857년 존 프레드릭 루이스의 커피 운반자

저도 매일 커피를 두 잔씩은 마시는 것 같은데요. 무조건 아침엔 커피를 마셔야 하루가 시작되는 것 같은 느낌 때문에 루틴처럼 마시고 있어요.

오늘 이 글을 작성하면서 커피의 역사도 알게 되어서 다른 시각으로 커피를 즐길 수 있겠네요!

* 커피의 기원 *
-! 에티오피아의 짐마 지방에서 시작됨
-! 구전의 역사를 가지고 있음

* 커피의 전파 *
-! 에티오피아에서 재배되어 다른 나라로 전파됨
-! 15세기에는 예멘의 수피 교회에서 커피 사용
-! 16세기 초에는 레반트 지역으로 전파되며, 할랄 여부에 대한 논란 있음
-! 16세기 후반에 이탈리아에서 상업적인 지중해 무역 노선을 통해 도입됨
-! 중앙과 동유럽 국가들은 오토만으로부터 배움
-! 17세기 후반에 서유럽에서 커피 하우스 등장, 네덜란드, 영국, 독일에서 활성화됨

* 새로운 대륙에서의 커피 재배 *
-! 1720년 가브리엘 드 클리우가 마르티니크로 커피 씨앗을 가져가면서 시작됨
-! 18,680 그루의 커피 나무는 다른 카리브 제도로 전파되고 멕시코로도 이어짐
-! 1788년에는 세인트도밍고에서 세계 커피 생산의 절반을 공급함

* 커피 생산국의 변화 *
-! 1852년 브라질이 세계 최대 생산국이 되어 지금까지 유지됨
-! 1950년대 이후 콜롬비아, 코트디부아르, 에티오피아, 베트남 등 대규모 생산국들 등장
-! 베트남은 1999년에 세계 2위 생산국이 되어 경쟁이 치열해짐

스시


스시

스시의 기원은 다들 알다시피 일본이죠!

스시의 역사는 쌀밭에서 시작되었습니다. 고기를 식초, 소금, 쌀과 함께 발효시킨 후 쌀은 버리고 고기만 먹었습니다.

히로시게(1797-1858)의 초밥 한 그릇

이것이 바로 오늘날 ‘나레스시’ 라고 불리는 요리의 초기 형태입니다. 이 요리는 약 2000년 전인 야요이 시대일본에서 탄생했습니다.

하지만 무로마치 시대(1336-1573)에 들어서면서 사람들은 쌀뿐만 아니라 고기도 같이 먹기 시작했습니다.

그리고 에도 시대(1603-1867)에 들어서면서 식초가 발효된 쌀 대신 사용되기 시작했습니다.

스시는 일본 문화와 강력하게 연관된 음식 중 하나가 되었습니다.

하나야 요헤이

현대 스시의 발명가로는 하나야 요헤이가 손꼽힙니다. 그는 에도 시대인 1824년에 ‘니기리-즈시’ 라는 현재 가장 잘 알려진 스시 종류를 발명했습니다.

이 요리는 에도 시대 상인 계급의 패스트 푸드였습니다.

니기리-즈시(니기리초밥)
* 스시의 기원 *
-! 스시의 기원은 일본에서 시작되었다.
-! 초기 스시는 쌀밭에서 시작되었으며, 고기를 식초, 소금, 쌀과 함께 발효시킨 후 쌀은 버리고 고기만 먹었다.
-! 이것이 오늘날 '나레스시'라고 불리는 요리의 초기 형태이다.

* 스시의 역사 *
-! 약 2000년 전인 야요이 시대에 일본에서 탄생했다.
-! 무로마치 시대(1336-1573)에 들어서면서 사람들은 쌀뿐만 아니라 고기도 같이 먹기 시작했다.
-! 에도 시대(1603-1867)에 들어서면서 식초가 발효된 쌀 대신 사용되기 시작했다.

* 스시의 문화적 의미 *
-! 스시는 일본 문화와 강력하게 연관된 음식 중 하나이다.
-! 스시는 일본의 대표적인 음식 중 하나로서 세계적으로도 유명하다.

* 현대 스시의 발명가 *
-! 하나야 요헤이가 현대 스시의 발명가로 손꼽힌다.
-! 그는 에도 시대인 1824년에 '니기리-즈시' 라는 현재 가장 잘 알려진 스시 종류를 발명했다.
-! 이 요리는 에도 시대 상인 계급의 패스트 푸드였다.

세계 음식의 역사